반응형
망막전막증은 망막 표면에 얇은 막이 형성되어 시력 저하와 시야 변형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초기에는 증상이 경미하거나 거의 없지만, 상태가 악화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시력 저하: 먼 거리나 가까운 물체를 명확히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변형된 시야: 직선이 휘어 보이거나 사물이 왜곡되는 변형시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중앙 시야의 흐림: 글씨나 물체의 중심부가 흐려 보이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중 시야: 한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망막전막증은 주로 노화와 관련이 있으며, 5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또한, 당뇨병성 망막병증, 망막박리, 안구 외상, 백내장 수술 후유증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망막 위에 막이 하나 더...'망막전막'이라는데 수술해야 하나요? | 한국일보
망막 위에 막이 하나 더...'망막전막'이라는데 수술해야 하나요? | 한국일보
#60세 여성인 A씨는 최근 눈이 침침해 동네 안과를 찾았다. 의사는 오른쪽 눈이 ‘망막전막’으로 진단된다며, 대학병원 치료를 권유했다. A
www.hankookilbo.com
진단 및 치료
망막전막증은 안과 전문의의 정밀 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 안저 검사와 광학단층촬영(OCT)을 통해 망막 상태를 확인하며, 초기 단계에서는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유리체 절제술을 통해 망막 표면의 막을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방 및 관리
망막전막증은 예방이 어렵지만,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정기적인 안과 검진과 균형 잡힌 식단, 혈당 및 혈압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50세 이상이라면 1년에 한 번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 건강을 위해 정기적인 검진을 잊지 마세요!
반응형